1. 2023학년도 비아고등학교 창체동아리 운영 현황
분야 | 연번 | 부서명 | 학년 | 활동 교실 | 활동 내용 |
---|---|---|---|---|---|
국어 | 1 | 문학작품감상반 | 1, 2 | 하람201 1-3 | 문학작품을 읽고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활동을 통해 문학을 통한 성찰과 소통을 체험함. |
2 | 사투리 공작소 | 1, 2 | 하람101 1-7 | 전라도 사투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의 사투리를 표준어와 비교하면서 탐구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함. |
|
3 | 시작반 | 1, 2 | 도서관 학습실 | 시를 좋아하는 친구들을 모아 1년 시집 한 권 만들기 프로젝트에 도전해서 주제를 정해 그 주제에 맞는 같은 주제의 작품을 지어 같이 토의하고 완성된 작품을 모아 책으로 엮어 봄. |
|
수학 | 4 | 수리독서토론반 | 1, 2 | 404호 2-3 | 1. 수학, 과학 관련 책을 선정하여 읽고, 2주에 한번씩 주제발표 및 토론하는 활동을 진행함. 2. 학기당 1회 총2회 탐구주제보고서를작성하여 발표함. |
5 | 수학토론반 | 1, 2 | 하람204 1-6 | 수학과 관련된 서적을 탐독하고 감상문을 작성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력을 배양하고자 함. 학생 스스로가 탐구주제를 선정하여 여러 가지 과정을 보고서로 작성하고 발표를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도록 함. 책 내용과 관련된 논제를 제시하여 토론 활동을 실습하고, 독서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며 글쓰기를 훈련하며, 토론을 통해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
|
6 | 일상속의 수학반 | 1, 2 | 하람203 1-5 | 수학과 관련된 서적 및 영화를 통해 일상속에서 발견되는 수학을 알아보고 이에 대해 탐구한다. 각 과정에 대한 소감문을 작성하고 토론을 통해서 사고 역량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수학사를 고찰하여 수학적사고를 배양함. |
|
영어 | 7 | 영어뉴스부 | 1, 2 | 하람202 1-4 | 원어민의 정확한 표현과 올바른 발음을 통해 세계 속 다양한 뉴스를 영어로 접하면서 영어학습과 셰계인들과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함. |
8 | 영어원서리딩반 | 1, 2 | 하람104 1-2 | 1학년 지정 영어도서 ‘A Long walk to water’를 읽고 영어로 내용 요약, 단어, 인상적인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해봄. | |
9 | 영어독서토론반 | 1, 2 | 309호 2-8 | 1. 영어 소설책 'GIVER'를 읽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함. 2.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선정 후, 논리적으로 영어 토론함. 3. 의회식 토론의 운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형식과 태도로 토론함. |
|
과학 | 10 | 일상 속 물리반 | 1, 2 | 1층 화학실 |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학적 원리를 여러 시각에서 접근하여 의미를 재해석 해보는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함. |
11 | 과학심화탐구반 | 1, 2 | 하람103 1-1 | 과학 관련 독서를 통해 과학의 상식과 원리를 터득하고 자료의 정리 및 창의적 탐구 활동을 통해 과학에 재미와 흥미를 갖게 하여 물리, 생명과학, 화학, 지구과학 등 여러 분야 중 자신의 관심 분야 쪽으로 좋은 도서를 발견하는 활동을 함. |
|
12 | 과학이슈토론반 | 1, 2 | 1-9 (6月 하람관 이동 예정) | 전세계의 과학과 관련된 이슈들을 탐구하고 과학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함. 선정한 주제와 관련된 과학 서적, 신문 기사, 영상 등을 찾아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토론함으로써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 관계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과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름. |
|
13 | 지구와 별 | 1, 2 | 308호 2-7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그밖의 우주에서 나타는 다양한 지구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주어진 자료를 모둠별로 해석하여 적용된 원리와 과학적 오류를 찾아 보는 활동을 함. |
|
문화 예술 · 생활 실용 · 교양 | 14 | 미술심화탐구반 | 1, 2 | 310호 미술실 | ⓵ 미술교육과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⓶ 예술대학교 미술대학 순수 미술 전공을 목표로 하는 학생 ⓷ 현재 미술 관련 진학 및 전공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 ⓸ 미술 전공 준비물은 개인이 준비함-유화, 한국화, 서예 등 미술을 사랑하고, 미술과 관련한 대학에 진학 목표가 확실한 학생들이 관련 분야 영역을 깊이 심화 탐구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관련 미적 역량을 신장시켜 미술대학 진학을 목표로 함. ( * 미술 분야에 관심이 많고, 관련 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학생 신청 가능) |
15 | 음악심화탐구반 | 1, 2 | 202호 음악실 | ① 음악교육과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② 예술대학교 음악대학 음악 전공을 목표로 하는 학생 ③ 현재 음악 관련 진학 준비 및 음악 전공 실기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 --------------------------------------- 예술을 사랑하며 음악과 관련된 대학에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음악 전공 분야 영역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창의적ㆍ예술적 사고를 기반으로 음악적 역량을 신장시키는 동아리 활동으로 음악대학 진학을 목표로 함. (* 음악 분야에 관심이 많고, 관련 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학생 신청 가능) |
|
16 | 체육심화탐구반 | 1, 2 | 510호 체력단련실 | ① 체육교육과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② 체육대학 체육관련 전공을 목표로 하는 학생 ③ 현재 체육 관련 진학 및 전공실기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 - 체육관련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 간의 대학별 실기 종목 탐색 시간을 갖고, 자신의 역량과 특성에 맞는 전공 실기 종목을 선정함. - 기초실기 종목인 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서전트점프, 윗몸일으켜기, 좌전굴, 팔굽혀펴기 등 자기주도적 신체 활동 습관화로 기초체력과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통해 체육대학 진학을 목표로 함. ( * 체육 분야에 관심이 많고, 관련 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학생 신청 가능) |
|
17 | 선플라워반 | 1, 2 | 206호 AI팩토리실 | 현대 사회에서 문제로 대두되는 SNS상의 악성 댓글의 위험성을 알리고 이에 힘들어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그리고 칭찬과 격려를 바탕으로 하는 착한 댓글인 선플을 주기적으로 달아주는 활동을 함으로써 건전한 SNS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함. |
|
18 | 시사이슈토론반 | 1, 2 | 1-10 (6月 하람관 이동 예정) | 시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관심있는 분야의 시사 주제를 스스로 정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분석해보며 토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각 개인 또는 조별로 자유 주제를 정해 보고서를 작성해 봄. |
|
상담 | 19 | 또래상담부 | 1, 2 | Wee 클래스 (6月 207호 이동 예정) | 심리학 관련 독서 활동, 영화감상 및 감상평 나눔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습득한 후 친구들의 다양한 문제를 도와주고 좋은 친구 관계를 맺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함. * 심리 분야에 관심이 많아 관련 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학생, 교대, 사범대 희망학생 신청가능 |
융합 동아리 (국어&과학) | 20 | 사이언스타임즈 리터러시반 | 1, 2 | Do빛나래 | 다양한 사회과학적인 현상에 대한 기사, 에세이, 영상, 도서 등을 통해 분야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 토의, 발표하며 공유함으로서, 다양한 진로 탐색과 관심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확충하는 계기를 마련함. |
21 | 환경과학 토크콘서트 | 1, 2 | Do빛나래 | 다양한 사회-과학적인 현상(환경, 과학 중점)에 대한 기사, 에세이, 영상, 도서를 조사 후, 분야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 토의, 발표하며 공유함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다양한 진로 탐색과 관심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확충하는 계기를 마련함. |
|
진로 심화 | 22 | 창의융합생명탐구반 | 1, 2 | 1층 생명과학실 | 다양한 과학 분야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 동아리로 학생이 직접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 과정을 수행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도모함. |
23 | 너스(백의의천사) | 1, 2 | 306호 2-5 | 의료 및 생명 분야에 관심이 많고 간호학 관련 진로를 탐구하며, 독서토론, 의료기술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과학적 탐구 활동, 의료봉사활동을 함. |
|
24 | 미래교육부 | 1, 2 | 302호 2-4 | 미래 교육분야를 탐구하며, 미래교사연구활동, 교육봉사, 모의수업, 멘토링 프로젝트, 교육 정책 토론 활동, 교육법 연구, 메타인지 학습법 홍보 등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예비 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춤. |
|
25 | 창의융합발명반 | 1, 2 | 창의융합 공학실 | 프로젝트 활동에 아두이노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공감을 통해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요소와 융합적 사고를 활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발명 역량을 함양함. |
|
26 | 창의융합 공학메이커 | 1, 2 | 창의융합 공학실 | 프로젝트 활동에 아두이노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공감을 통해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요소와 융합적 사고를 활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메이커 역량을 함양함. |
|
27 | UNIT반 | 1, 2 | 307호 2-6 | 사회(정치, 국제학, 법학 등)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켜 심화 활동을 하며, 모의유엔 (국제이슈에 대해 각 나라별 입장 논의) 미니 법정 등의 활동을 함. |
|
28 | 22세(월따라)기(록따라) | 1, 2 | 403호 2-2 | 세계사나 동아시아사가 선택과목으로 개설되지 않은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역사 과목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함께 토론하고 연구함. 국편위에 주최하는 '우리 역사 바로 알기 대회'를 알아보고 참가함. |
|
29 | 경제경영연구회 | 1, 2 | 1-8 (6月 하람관 이동 예정) | 경영, 경제학 분에야 대한 심화 탐구활동을 진행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를 통한 다양한 경영 및 경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함. |
|
30 | 방송부 | 1, 2 | 방송실 | 학생들에게 주체적으로 학교방송을 운영하게 하여, 본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방송을 통하여 학생들의 탐구력을 신장시키고 창의력과 사고력 및 사회 적응 능력을 배양시켜 실질적인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 |
|
국어 | 31 | 고품격고전읽기반 | 3 | 409호3-8 | 동서양의 다양한 고전을 읽고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자신만의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키움. |
32 | 대한어학회 | 3 | 502호3-1 | 국어의 다양한 면모를 국립국어원 등을 이용해 탐구하고, 그결과를 매체 형태로 창작 및 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매체 자료의 주체적 수용 능력의 향상 및 국어의 특성을 활용한 자료의 생산을 도모함. |
|
33 | 매체심층읽기반 | 3 | 402호2-1 | 자신의 진로 및 사회적 이슈에 관련된 다양한 매체를 읽고심층 분석, 토의, 글쓰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인문 사회적 소양을 쌓고 성숙한 세계시민으로 발돋움함. | |
영어 | 34 | 드로잉과 영어반 | 3 | 410호진로상담활동실 | 영 단어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기초 드로잉으로 표현하여재미를 먼저 느낌. 그런 다음 나만의 개성을 보여주는 그림과 영어 표현을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함.또한 인공지능이 텍스트를 이미지화시키는 작업을 이해하고 나도 도전하는 시간을 가져 봄.(자율전공 희망자 우대) |
35 | 영one반 | 3 | 507호3-4 | 해설에 도움을 받지 않고 영어 article 또는원서를 발췌하여 해석하고 토론하여 영어 실력 향상과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봄. |
|
36 | 영어원서토론반 | 3 | 406호3-5 | 영어원서를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깊이있는 인문학적감성과 문화적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음. | |
수학 | 37 | 입실론(Epsilon) | 3 | 4층 다빈치센터A | 수리과학분야 독서 활동을 통해 자연 현상, 사회현상 등 세상을 읽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수리과학의 철학적 가치와 실용성을 이해할 수 있게함. 수학에 대한 열정과 지적 호기심을충족시켜서 개인적 소양과 특성을 계발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함. |
38 | 수학사탐구반 | 3 | 504호3-3 | 인류의 역사에 스며든 수학적 통찰을 살펴보고 풍부한 수학적교양을 습득하고자 함. | |
39 | 유레카(Eureka) | 3 | 4층 다빈치센터A | 수학 독서 및 토론 활동을 실시. 수학적주제를 정하고, 토론 활동을 통하여 서로의 의견을 나눈다. 관련된 수학 이론을 실생활의 현상에 접목하여 분석해보고 생각을 공유하는 활동을통하여 수학적 사고력을 키움. |
|
40 | See Real | 3 | 407호3-6 | 팩트 체크 활동을 통해 여러 분야의 실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협업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도모함. |
|
사회과학 예체능 | 41 | 사회 미디어 제작소 | 3 | 408호3-7 |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로 사회 현안들에 대해분석하고 더 나아가 우리들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미디어’라는 창구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 언론 / 보이는라디오 / 다큐멘터리제작을 통해 정보 전달자가 되어 비판적 사고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강화함. |
42 | 슬램덩크부 | 3 | 강당 | 농구경기를 통해서 사회성을 함양하고 체력을 기르도록 함. | |
43 | 창의융합과학탐구반 | 3 | 503호3-2 | 다양한 과학 분야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 동아리로 학생이직접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 과정을 수행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의향상을 도모함. |